Blue Pearl
프로젝트 명 : 유니티를 이용한 VR 바다 어드벤쳐
주제 영역 : 엔터테인먼트, 교육, VR
수행 기간 : 2018.03 ~ 2019.11
참여 인원 : 4명
역할 :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소개
발전 중인 VR 컨텐츠 산업에 발 맞춰 C# 기반 Unity3D를 이용하여 VR 컨텐츠를 개발하였다. 초기엔 귀여운 바다 생물과 아름다운 풍경들을 경험함으로써 플레이어에게 힐링을 선사한다. 플레이어는 미션을 수행하며 심해로 들어가게 되고, 심해어와 상어에게 위협을 받으며 갈등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최종 미션은 조개의 진주를 갖고 복귀하는 것이다.
개발배경 및 필요성
ㅇ 가상현실은 디지털콘텐츠가 성장하던 2003년 한 때 주목받았으나 하드웨어 등 성능 한계로 현실감과 몰입감을 표현하지 못해 주력 산업으로 부상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2014년부터 ICT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로 이러한 기술 적 한계를 극복하고, 여러 매체들과 접목되어 긍정적 가치 창출을 이루고 있다. 그래서 이 추세를 고려해 VR을 선택하여 작품 개발을 진행하였다.
ㅇ 글로벌 기업인 구글은 스마트폰과 연동한 모바일 VR 헤드셋인 데이드림, 삼성은 기어 VR 등을 출시하였다. 또한 올해 IT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CES에 유독 VR 제품군이 많다는 사실은 VR 시장의 본격 개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ㅇ VR은 360도로 게임 환경을 볼 수 있어 시야에 제한이 없다. 그런 장점 때문에 VR은 어떠한 매체보다도, 플레이어의 욕구를 여러 방면으로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매체다. VR기기들이 발전해나감에 따라 구현 할 수 있는 표현 범위 또한 넓어지고 있어 기대가치가 높아졌다. 더 나아가, 많은 VR게임들이 테마파크와 합작하고 있다. 이번에 제작하는 콘텐츠는 어트랙션에 접목시킬 수 있게끔 제작 되었기 때문에 잠재적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작품 구성도
시나리오
주요 기능
구분 | 기능 | 설명 |
S/W | 그래픽 | 3D 배경, 오브젝트, 모델링, UI 구축 |
모션 | 오브젝트 모델링과 프로그래밍을 통한 3D 모션 기능 | |
프로그래밍 | C#로 개발된 프로그램 내 스크립트 | |
H/W | HMD 지원 렌더링 |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의 모션을 unity와 연결 / 프로그램을 렌더링 하여 사용자에게 제공 |
PC | VR기기에서 전송된 사용자의 모션 정보를 PC에서 받아와 Unity 프로그램으로 전송 |
개발 환경
구분 | 항목 | 적용 내역 | |
S/W | OS | Window 10 | Window OS 기반 클라이언트 |
개발환경(IDE) | Unity3D, Visual Studio | Unity 2018.1.8f1(64bit) Visual Studio 2017 |
|
프로그래밍 언어 | C# | C#언어로 스크립트 작성 | |
H/W | VR 디바이스 | Samsung HMD Odyssey | S/W 작업 물을 사용자가 HMD를 통해 감상 |
센서 | 트래킹 센서, 착용 감지 센서 | 사용자의 모션 감시 | |
통신 | USB 3.0 포트, HDMI 포트 | PC와 VR 기기 간의 연결 |
기대 효과 및 활용 분야
ㅇ 시장에서의 기대 효과
- 넥슨 컴퓨터 박물관 VR 관련조사에서 가장 기대되는 콘텐츠 1위로 게임이 뽑 혔다. 그런 의미에서 해당프로젝트‘Blue pearl'은 미디어 시장의 가치사슬에 서 고 부가가치를 갖고 있다.
- 기존의 VR 서비스들은 성인 위주의 자극적인 콘텐츠가 많았다. 하지만 'Blue pearl‘은 기존의 콘텐츠와 달리 남녀노소 심지어 유아들 또한 즐길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었다.
ㅇ 기술측면에서의 기대 효과
- 지금까지의 VR 게임을 보면 단순한 체험과 일회성 경험에만 그치고 있다. 이 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Blue pearl'에는 스토리라인이 삽입 되어 있다.
- 스토리에 따라 VR 컨트롤러 혹은 연결된 기구에 탑승하여 평화로운 바다를 누릴 수도 있고, 심해에서 바다 생물을 만나며 스릴을 느낄 수도 있다. 게임 전체의 폭력성을 낮췄기에 연령대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친화적인 VR 이다.
- 바다 세계에는 다양한 시각 효과와 물리 엔진을 적용하여 바다 생물의 습격이 나 환경효과를 리얼하게 표현하고자 했다.
ㅇ 교육적인 기대 효과
- 사용자가 해당 VR안에서 미션을 수행해가는 과정을 통해 바다 환경을 체험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교육적인 효과를 기를 수 있다.
- 기존의 키즈용 vr게임이나 교육용 vr 게임은 콘텐츠 수가 적을뿐더러, 한정적 인 소재로만 이루어져 있어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우는 데 부족했다. 그렇기에 바다를 누비고 미션을 획득하며 성취감을 이루는 소재인 ‘Blue pearl'은 키즈 용 VR 콘텐츠로서도 의의를 가질 것이다.
ㅇ 활용분야
-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VR 환경과 기구의 연결을 통해 랜드마크의 놀이기구 어트랙션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다.
-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된 VR 시장은 가정에도 커다란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해당프로젝트‘Blue pearl'은 바다라는 친근한 소재로 가정용 VR게임으로 서비스 되기에 적합하다.
- 게임 소요 시간이 약 7분 내외이기에 VR 게임 체험 존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 올레티비에서는 최근 TV에 VR기술을 적용한 ‘TV쏙’을 운영 중이다. 프로젝트 ‘Blue pearl'은 하이퍼VR 기술을 사용하였고, 대중화에 적합한 소재의 게임이기에 올레티비의 콘텐츠에 활용 될 수 있다.
시연 사진 및 영상
시연 영상 주소 : https://youtu.be/xzExNDsg5G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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